자료 출처 --- http://phototrip.org
■ 노출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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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) 노출의 개념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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세상에 존재하는 많은 종류의 물체들이 우리의 눈에 각각 다른 색상으로 보이는 것은 이 물체들이 태양광선을 받아 각각
다르게 반사하기 때문이다. 흰색은 90% 이상의 빛을 반사하고 검은 색은 10% 미만의 빛을 반사하기 때문에 우리 눈에 다른 밝기와
색상으로 보인다. 빛을 찍는 사진이 발달하여 빛의 밝기를 측정하는 노출계를 만들게 되었을 때 각각의 물체마다 서로 다른 반사율이 노출계를
제작하는데 어려움이 되었다. 그래서 노출계의 기준을 세상의 모든 물체의 반사율의 평균인 중간 회색, 즉 18% 반사율을 가진 물체에
맞추게 되었다.
그러므로 우리가 촬영을 할 때 중간 회색의 물체만을 촬영한다면 아무 문제가 없겠지만 세상에는 각기 다른 반사율을
지닌 수많은 물체가 존재하므로 이를 고려하여 노출측정 시 반영해야 한다.
아래의 왼쪽 그림에서 보면 흰 배경에 흰 물체를 촬영할 때
카메라의 노출계가 지시하는 대로 촬영하면 밝은 회색에 가까운 톤으로 나오므로 + 2 stop 정도 노출보정해야 원래의 흰 톤으로 나오게 된다.
반대로 오른쪽 그림을 살펴 보면 검은 배경에 검은 물체를 촬영할 때 카메라의 노출계가 지시하는 대로 촬영하면 역시 짙은 회색에 가까운
톤으로 나오므로 - 2 stop 정도 노출보정해야 원래의 검은 톤으로 나오게 된다.
우리가 여기서 알 수 있듯이 카메라에 내장된
노출계는 물체에 따라 촬영하는 사람이 노출을 보정해 주어야만 하는 단순한 기계일 뿐이므로 노출계를 과신하지 말도록 하자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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+ 노출보정 |
- 노출보정 | |
또한 아래의 그림은 배경의 밝기가 피사체의 노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하고 잇다. 위에서의 경우와 마찬가지로
피사체인 인물의 얼굴이 적절한 톤으로 나오기 위해서는 밝은 배경에서는 + 2 stop, 어두운 배경에서는 - 2 stop 노출보정해 주어야 함을
알 수 있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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+ 노출보정 |
- 노출보정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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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) 노출계의 종류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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구 분 |
특 징 |
사 용 방
법 |
반사식 노출계 |
물체에서 반사된 광선을 측정 |
물체에서 반사된 빛을 촬영자의 위치에서 측정하고 물체의 명암에 따라 노출보정을 해야
한다. |
입사식 노출계 |
물체에 떨어지는 광선을 측정 |
물체에 떨어지는 빛을 촬영 각도를 고려해서 측정하며 물체의 명암에 따른 노출보정이
필요없다.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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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) 반사식 노출계의 노출측정 방식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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구 분 |
측 광 방
법 |
중앙부중점 (Center Weighted) 측광 |
파인더 중앙부를 60~75% 측정하고 주변부를 40~25% 측정하는 전통적인 방식으로 중요한 피사체가
화면 중앙에 있을 경우 매우 정확하다. |
스포트 (Spot) 측광 |
화면 중앙부의 1~3%의 미세한 부분을 측정하는 방식으로 다양한 밝기의 광선이 복잡하게 얽혀있을 때
효과적이다. |
다분할(Multi Pattern) 측광 |
화면을 5~32분할하여 각각의 노출을 측정하여 카메라 내의 IC에 미리 입력된 Algorithm에
의해 측정하는 방식으로 대부분의 경우 무난히 사용할 수 있다.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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중앙부중점 측광 |
스포트 측광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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■ 노출 측정법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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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) 노출계 사용에 따른 각종 측정법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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반사식 측정법 |
카메라 내에 장치된 반사식 노출계를 사용할 때 |
입사식 측정법 |
별도의 입사식 노출계를 사용할 경우 |
전면 측정법 |
찍힐 피사계 전체로부터 반사되어 나오는 빛을 전체적으로 측정하는 방식이다. 카메라의 전면으로부터
카메라 렌즈로 들어오는 빛을 그대로 측정하므로 중앙부에 중요한 피사체가 있으면 비교적 정확하다.. |
클로즈업 측정법 (부분노출) |
카메라를 주 피사체에 접근하여 주 피사체만을 화면에 가득 채우고 전면 측정을 한 상태로 노출을
맞춘다. 그런 다음 뒤로 물러서서 처음의 구도를 잡고 노출은 클로즈업 측정법으로 잰 대로 찍는 것이다. |
평균 측정법 |
찍힐 피사계 전체의 노출을 부분부분 각각의 노출을 클로즈업 측정법으로 잰 다음 평균을 내어 중간 노출을
결정한다. 그런 다음 물러서서 처음의 구도대로 구도를 잡고 노출은 평균 노출로 찍는 것이다. |
셰도우(Shadow) 중심측정법 |
피사계 중에서 그늘진 부분의 노출을 맞추고 그대로 찍는 것이다. 그대로 찍을 때에 노출계는 노출이 과다하다고
나타날 것이다. 그러나 그늘진 부분의 톤을 살리기 위해서는 필수적인 것이다. |
하이라이트 (High Light) 중심측정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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셰도우 중심측정법과 반대되는 방식으로 가장 밝은 부분의 노출을 맞추고 찍는 것이다. 빛을 받은 곳만 살리고
그림자 진 곳을 어둡게 표현하여 대비를 주기 위한 방법의 노출 측정법이다.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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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) Gray Card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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노출계는 빛의 밝기를 재는 것이다. 동일한 환경 속에서 흰색과 검은 색은 노출이 극도로 다르므로 흰색과 검은 색을
정확히 살리기 위해서 정해야 할 노출은 흰색과 검은 색의 중간 반사율(18%)을 가진 중간 회색의 노출을 재는 것이다. 이 때 입사식 노출계로
측정하는 것과 같은 결과를 반사식 노츨계로 측정할 수 Kodak 사에서 제작한 것이 Gray Card이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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■ 빛의 특성과 사진적 이용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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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) 빛의 방향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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① 순광 일반 상식으로 알고 있는 빛의 방향이다. 빛이 피사체를 정면으로 비치는 상태이고, 촬영하는 사람에게는
뒤편에 있는 경우이다. 순광 사진의 특징은 노출을 맞추며 찍기가 쉽다는 것이다. 찍히는 사람은 빛 때문에 좋은 표정을 짓기가 힘들다. 전체가
밝고. 색상이 정확하다. 눈에 보이는 색채가 그대로 표현된다. 자동 카메라 촬영의 기본 위치이다.
② 사광 순광과 측광
사이의 빛으로 인물 촬영시 무난한 빛으로 입체감과 색상이 살아 있는 사진을 찍을 수 있다. 그러나 빛의 드라마틱한 상태는 없는 약간은 평편한
빛이다.
③ 측광 빛이 피사체를 측면에서 비치는 방향이다. 주제의 상하좌우 측면에서 빛이 오는 방향이다. 측광 사진의
특징은 역동적이다. 색상 표현이 어렵다. 입체감(Volume)이 산다. 표현이 강해진다. 깊이 있는 분위기다. 콘트라스트 (명암) 가 강하다.
④ 반역광 렘브란트 라이트라고 불리 우는 가장 드라마틱한 빛의 상태로 입체감이 잘 살고 색상도 어느 정도 표현할 수 있으며
빛의 아름다움을 가장 잘 나타낼 수 있는 광선으로 고급 인물 촬영에서 많이 응용된다.
⑤ 역광 빛이 피사체를 뒤편에서
비치는 방향이다. 빛이 주제의 상하좌우 측면을 많이 벗어난 뒤편에서 비치고 있는 경우이다. 역광 사진의 특징은 노출을 맞추며 찍기가 힘들다.
잡광 (Flare) 이 들어가기 쉽다. 투명하다. 신비하다. 상징적이다. 살아있다. 실루엣 표현을 할 수 있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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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) 광선의 색깔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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아침에 동쪽에서 떠서 저녁에 서쪽으로 지는 태양광선의 색깔은 시시각각 변화한다. 여명의 푸르름에서 일출 직전에 잠시
마젠타 색으로 변해서는 일출 때는 붉고 한 낮에는 희게 빛나다가 해질 무렵에는 붉고 노랗게 물들고 해가 지고 나면 다시 파래진다. 하루의 태양의
빛을 관찰하여 촬영 시 분위기를 살릴 수 있도록 대처해야 한고 이 빛의 색깔에 대해서는 필름 강의 떼 "색온도"에 대한 설명에서 다시 자세히
다루어 보자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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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) 콘트라스트 (Contrast : 명암대비, 색조대비) 의 조절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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밝고 어두움의 비교나 색상이 진하고 흐린 차이를 말한다. 모든 필름의 밝고 어두움을 표현하는데 한계가 있으므로 그늘진
곳과 빛이 닿는 부분을 한 화면 내에 찍어야 할 경우에 해결할 문제점이다. 콘트라스트는 특히 측광에서 강하나 역광에서도 나타나는
현상이다.
① 콘트라스트를 약하게 조리개를 열수록 사진의 콘트라스트가 약해진다. 조리개를 다 열고 찍으면 눈으로 보는 상태와
유사한 정도로 약한 콘트라스트의 상태가 된다.
② 콘트라스트를 강하게 조리개를 닫을수록 사진의 콘트라스트가 강해진다.
조리개를 모두 닫고 찍으면 눈으로 보는 상태와는 전혀 생각치 못할 정도로 강한 대비가 나타나며 밝은 부분은 더 밝게 어두운 부분은 더 어둡게
된다. |